Computer Science/멀티미디어 공학

멀티미디어 공학 - 디지털 비디오의 이해

만능 엔터테이너 2024. 11. 11.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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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체 부표본화 (Chroma Subsampling)

1. 비디오는 이미지의 연속이므로 이미지와 같이 Color Space를 규정해야 함

2. Color Space를 정의하는 각 성분의 값으로 하나의 Component를 형성할 수 있음

3. Component Video : 각 Component들을 독립적으로 고려하여 Coding한 Video

4. 각 Component들의 Sampling Rate를 기준으로 포맷 표현

4: 4: 4는 각각 Y, Cb, Cr 여기서 4개씩 뽑는 것을 의미 / 밝기 정보와 색채 정보를 같이 가져옴을 의미(위가 틀림, 이건 Chroma SubSampling을 의미함)

위 비율의 그림을 나타낸 것


4: 3은 TV, 16: 9는 영화로 부터 넘어오는 것
720에 480 라인, 720에 576라인

디지털 비디오 포맷

-> CIF/QCIF 포맷

- ITU-T에서 발표 - 초기 H.261, H.263 규격의 근간이 된 포맷 (CIF가 기본, QCIF는 CIF의 1/4 크기)

1. Common Interface Format의 약자

2. CCITT(International Telegraph and Telephone Consultative Committee)에 의하여 1988년 H.261 규격 정의

-> CCITT는 현재 ITU-T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

3. 목표 : H.261을 만들며 낮은 bit Rate로 VHS 유사 화질 제공

4. NTSC와 PAL 방식의 중간적인 형태 채택

- NTSC와 PAL 기반 디지털 포맷을 모두 정의하던 Rec.601과 반대

- 하나의 통일된 포맷으로 정의

- NTSC의 Frame률인 30FPS(Frame/Sec)를 채택

- 세로 해상도 : 288Line

5. 해상도 : 가로 세로 모두 8로 나누어지는 숫자 선택

- H.261에서 8Pixel을 기반으로 코딩

- CIF는 352x288, QCIF는 176x144 채택

6. 4:2:0 채택

7. Interlaced Scan을 지원하지 않으며, Progressive Scan만을 지원함 (Interlaced Scan, 비월 주사)


HDTV

1. 현행 TV의 해상도를 발전시킨 고선명 디지털 비디오

2. 방송에 사용되는 형식

3. High Definition Television의 약자

- High Definition : 동일한 영역 내에서 얼마나 많은 pixel을 가져갈 것인가를 의미

- 화면 크기를 넓히는 것이 취지였으나, 화질 향상과 16:9의 해상도로 바꾸는 형태로 변화

 

=> High Definition은 단위 면적 내에 더 많은 화소를 제공하여 Definition을 증가시키는 것

- High Re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작되었고 가로축 방향으로 더 넓은 시각적 영역을 제공하는 것을 의도로 시작


최초의 HDTV

1. 1970년대 일본의 소니와 NHK가 개발

2. 1984년 LA 올림픽, 일본 내에서 성공적으로 시험방송 진행

3. 아날로그 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MUSE 사용 (Multiple sub-nyquist Sampling Encoding)

4. 비월 주사(Interlaced Scan) 방식의 16:9의 화면비1125Line의 스캔라인을 지원

5. 인공위성을 이용한 24MHz 대역 이용 (NTSC방식에서 채널 하나가 6MHz)

 

=> 압축되지 않은 HDTV는 20MHz 이상의 대역폭 요구 / 당시 사용하던 NTSC 방식의 6MHz 대역이나 PAL 방식의 8MHz 대역에 적합하지 않았음 -> 현실적으로 불가능

 

ATSC 규격

비디오 : MPEG-2 Video

오디오 : 돌비 AC-3 5.1 채널에 기반

 

유럽의 DVB(Digital Video Broadcasting) 규격

비디오 : MPEG-2 Video

오디오 : MPEF-2 AAC에 기반


압축

1. 압축되지 않은 디지털 비디오의 Data Rate는 높음

- Communication System

- Storage System

- Processing System 모두에게 부담이 됨

 2. 2000년대 초반까지 Ethernet의 Bandwidth는 10Mbps, Fast Ethernet의 경우 100Mbps가 한계

- 당시 Backbone으로 많이 쓰이는 FDDI도 100Mbps의 Bandwidth를 가짐

- 현재 상용화된 Network System은 여러 사용자들이 Network를 공유하기 때문에 전체 대역폭을 한 사용자가 독점할 수 없음

- 사용자들이 만족할 만한 화질의 Video를 압축 없이 전송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함

- 저장 장치의 Date Rate는 초당 6Gbit의 (SATA-3(111 표현) Date를 읽는 것까지 가능함

- Digital Video의 압축은 Digital Video 관련 System에서 필수적인 요소

- 다양하고 성능이 좋은 압축 방법들의 등장으로 Video를 기본 Data로 하는 System/Application이 등장함

3. 가장 기본적인 압축 방법

- MPEG-1 (1.5Mbps)

- MPEG-2 (4Mbps-80Mbps)

- Video Telephony 표준의 H.261, H.263(64Kbps-2Mbps)

- Motion-JPEG

4. ITU 표준 계열 - H.263, H.264, H.265, H.266

5. ISO의 MPEG 계열 - MPEG-4, MPEG-4 AVC, MPEGH(HEVC), MPEG-5(EVC), MPEG-I(VVC)

 

> 공통점 : Lossy Compression 또는 손실 압축(Perceptually Lossless Compression) 정보는 손실되었으나, 사람이 인지하는 과정에서는 손실을 인지하지 못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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