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멀티미디어 공학

멀티미디어 공학 (1주차) (멀티미디어란)

만능 엔터테이너 2024. 10. 1.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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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란?

정의

  • 여러 가지(multi) 매체(media)
  •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
    • 공감각적인 매체의 사용 - 시각, 청각, 촉각 등
    •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의 특징

  • 여러 분야의 기술이 집적된 분야 - 컴퓨터, 통신, 전자, 광학, 오디오, 비디오, 텔레비전, 방송 등
  • 90년대 웹의 발전과 함께 필요성이 증대 -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 & 인터렉티브한 미디어의 제공
  • 미디어 자료의 대형화에 따른 기술 발전 - 효과적인 압축의 필요성, 통신 대역폭, 저장 기술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

  • TV, 핸드폰, 멀티미디어 기기, 방송
  • 인터넷 방송, 의료 서비스, 가상현실, 인터넷 교육, 게임, 디지털 도서관 및 박물관

멀티미디어 정의

국제 표준의 이해

  • 표준이란? 표준은 합의에 의해 작성되고 인정된 기관에 의해 승인되었으며, 주어진 범위 내에서 최적 수준을 성취할 목적으로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한 규정
  • De Jure Standard (공적 표준) : 공식적 표준화 기구(ISO, IEC, ITU 등)에서 제정
  • De Facto Standard (사실적 표준) : 특정 제품의 사실적 기술 기준으로 시장형성과정에서 시장의 지배력에 의해 결정 (IEEE, Windows 등)

멀티미디어 - 텍스트

1. ASCII 코드
   - ANSI => ISO에서 규정
   - 1개의 문자를 8 bit로 표현하는 방식
   - 영어 대/소 문자, 숫자, 특수 문자 등
   - 128가지 특수 기호 포함 (7 bit)
   - 통신에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색
 
2. Unicode
   - ASCII 코드 체제는 컴퓨터가 영어권 이외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의 문화권으로 확산됨에 따라 등장
   - ISO는 모든 언어들을 표현 가능한 유니코드라는 코드 체계를 만듦
   - 다국어 지원, 하나의 문자는 4개의 옥테트로 표현(특히, 뒤의 2개의 옥테트만을 이용한 코드세트)
 
3. 마크업 텍스트
   - 문서의 제목, 절, 목록과 같이 문서의 논리적인 단위로 지정하는 텍스트
   - 마크업 명령어를 사용하여 구성된 텍스트를 해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문서를 볼 수 있는 것
 
4. 하이퍼 텍스트
   - 다른 문서로의 물리적 연결을 형성해 주는 텍스트 표현
   - 멀티미디어의 대화 기능의 구현 출발점이 된 개념, W3C에 의하여 HTML 표준 제정

멀티미디어 - 사운드

 - 종류 : 음악, 음향효과, 음성
 - 음파 형태의 정보 : Frequency, Amplitude
 - MPEG-1 Audio Layer3
 - Dolby AC-3
 - MIDI

멀티미디어 - 이미지 (영상)

- Bitmap 방식으로 저장
- 각 pixel(또는 화소) 정보를 저장
- 이미지 크기가 커지면 pixel 수가 증가하고 정보량도 늘어난다.
- BMP 포맷 : Windows 규격
- JEPG 포맷 : ISO/IEC 10918-1 : 1994년 정보 기술 - 디지털 압축 및 연속적인 정적 이미지 변경

멀티미디어 - 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그림이나 수학적인 모델과 같은 고차원의 추상적인 그림을 생성 ,저장, 처리하는 것을 의미
- Vector 방식으로 저장 (ex. Flash)
- 정보량은 크기에 무관하며, 그림의 복잡도에 따라 증가한다.

멀티미디어 - 애니메이션(연속된 그림)

- 컴퓨터 그래픽스를 통하여 또는 손으로 그린 그림
- Animated GIF, 비디오 파일, VRML,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 비디오(연속된 영상)

- 영화: 24fps, TV: 25-30fps, 15fps 이상이어야 연속된 동작으로 인식
- 정보량이 많음, MPEG(ISO), H.26x(ITU), FLV(Adobe)

멀티미디어 - 정지 영상과 동영상

- 데이터 크기 : 텍스트 < 사운드 < 영상 < 비디오, 애니메이션
- 영상 : 640 x 480 x 3(RGB) ~ 0.9M / 1000만 화소 : 10Mpixel x 3 byte = 30MB
- 비디오 : CD-ROM : ~ 20초 저장 / FHD: 1920 x 1080 x 3 byte = 6220,8 KB (초당 30장, 분당 60초 , 11GB)

멀티미디어 - 영상 압축 기술

- 영상 : GIF, PNG, JPEG, BMP
- 비디오 : MPEF, H.261, H.263, H.264/AVC

멀티미디어 분야의 연관성

- 기초 기술: 컴퓨터 구조와 함께 각 미디어의 처리를 위한 기술 발달 (ex. 사운드 카드, 비디오 카드)
- 시스템 : 미디어의 처리, 저장, 통신 기술
- 서비스 :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 사용 : 사용자와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응용분야

디지털 미디어 

 - 컴퓨터를 사용하여 생성, 저장, 처리, 활용하기 위해 아날로그 대신 디지털 사용
- 디지털의 장점 : 
1. 영구히 보존
2. 저장 및 전송이 용이
3. 처리가 용이
4, 합성이 용이

디지털 미디어의 종류

- 정적 미디어 : 텍스트, 이미지(정지 영상), 그래픽
- 동적 미디어 : 사운드, 비디오(동영상),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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